건강 하세요

겨우살이(Mistletoe), 항암치료 부작용 완화시켜.

지올blog 2012. 12. 5. 17:56

 

 


겨우살이(Mistletoe), 항암치료 부작용 완화시켜.

 

다른 나무에 기생해 자라는 식물로

초자연적인 힘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

겨우살이(Mistletoe)구토 등 항암치료 부작용을

가라앉히는 데 이용되고 있다.

영국 라파엘 메디컬센터(Raphael Medical Center)

통합암치료실장 모리스 오린지(Maurice Orange)

박사는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들에게 오심-구토, 피로, 체중감소, 기분장애,

감염 등의 부작용을 완화시키기

겨우살이(Mistletoe) 성분을 주사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010년 12월 18일 보도했다.

겨우살이(Mistletoe)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 폐암, 임파선암, 백혈병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세포를 죽이기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주사를 맞은 환자들은 주사부위가 하루 이틀 아프고 가려우며 벌에 쏘인 것처럼 발적현상이 나타나지만

이는 면역반응의 결과이며 몇 주 또는 몇 달이면 가라앉는다고 오린지 박사는 밝혔다.

브리스톨 대학의 진 피더(Gene Feder) 박사는 겨우살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이중맹-무작위-대조군설정(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임상시험에 참가할 환자를

2011년 4월부터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가환자들에게는 일주일에 두 번씩 2년에 걸쳐 겨우살이 성분을 주사하게 된다고 피터 박사는 말했다.

[연합뉴스] 2010.12.20.

겨우살이(겨울나이)는 단향과의 식물이다.

학명은 Viscum album var. coloratum이다.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며 스스로 광합성을 하기도 해서 반기생식물이라고 한다.

자신의 광합성으로는 부족해서 숙주에게서 물이나 양분의 일부를 빼앗아 이용하는 것이다.

팽나무, 배나무, 밤나무, 느릅나무에 붙어 살며 참나무속에 가장 많이 붙어 산다.
늘푸른 떨기나무로 황록색 줄기와 잎으로 Y자를 만들며 새둥지 같이 둥근 모양을 만든다.

겨울에 얹혀 사는 나무의 잎이 다 져야 온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형이거나 타원형으로 길이 2~6cm, 너비 5~10mmm로 길쭉하며 가죽질로 두툼하다.

잎끝이 둥그스름하고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잎자루가 없으며 진한 풀색으로 윤기가 나지 않는다.

암수딴그루로 늦은 겨울이나 이른봄, 가지 끝의 마주난 잎 사이에 연노란색의 자잘한 꽃이 핀다.

가을에 지름 5mm가 조금 넘고 둥근 열매가 누렇게 익는데 반투명하다.

다른 품종으로 열매가 붉은색으로 익는 붉은겨우살이(V. album var. coloratum for. rubroaurantiacum)가있다.

  • *** "겨우살이"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복용방법 ***
    - 아침식사 이전에는 절대 물을 마시지 않는다.
    - 식사 전후 2시간 동안은 물을 마시지 않는다.
    - 겨우살이차는 식후 2시간 이후에 미지근하게 데워서 마신다.(점심,저녁 식사후)

  • "겨우살이차"로 드시는 방법.
    ※ 저온가열방식의 중탕기능이 있는 약탕기(홍삼액추출기)를 권장드립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아래와 같이 달이시기 바랍니다.
    ① 깨끗이 헹군 겨우살이를 유리주전자에 넣는다. (건재 10~60g, 보통 30g)
    ② 1리터의 물을 넣고 가장 약한 불에 1시간 가량 달인다.
    ③ 불을 끄고 물이 식으면, 겨우살이를 걸러내고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④ 점심,저녁 식후 2시간 이후에 미지근하게 데워서 마신다.
    ※ 겨우살이 10g의 양은 대략 소주컵 1잔과 같습니다. 일례로 30g을 넣고 싶다면, 소주컵으로 3잔을 넣으시면 됩니다

 

  • "겨우살이팩"으로 드시는 방법. (하루1회 4달분 기준)
    ① 겨우살이건재 4kg 또는 생재 8kg을 준비한다.
    ② 반드시 옹기재질의 중탕기를 보유한 건강원, 건재상등에 의뢰하여 한솥 120팩 분량을 만든다.
    ③ 달이는 온도는 97도시를 유지하고 건재는 12시간, 생재는 24시간 이상을 달여야 한다.
    ④ 점심 또는 저녁 식후 2시간 이후에 미지근하게 데워서 마신다.
    ※ 보관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선선한 곳에 둔다.

  • "겨우살이환"으로 드시는 방법.
    ① 건강원, 건재상등에 의뢰하여 겨우살이를 환으로 만든다.
    ② 주머니등에 휴대하면서 수시로 복용한다. (용도별 적정량)

 

  • "겨우살이술 기동주(寄童酒)"로 드시는 방법.
    ① 술독의 1/3 정도를 깨끗이 씻은 겨우살이로 채운다. (잎과 가지)
    ② 나머지를 술로 채우고 밀봉한다. (35° 이상의 술)
    ③ 서늘한 곳에 5개월~1년이상 보관 숙성시키면, 황색을 띤 술이된다.
    ④ 1일 1~3회, 한번에 한잔에서 반잔정도 마시거나 끓여서 뜨거울 때 마신다.

겨우살이 복용시 유의사항.

 

  • 겨우살이는 철과 동을 싫어하는 식물이므로 겨우살이를 끓일 때에는 유리주전자나 약탕관에 넣고 끓이는 것이 좋다.
  • 겨우살이에는 대기중의 미세한 먼지가 묻을 수도 있으니, 복용전에 맑은 물로 행구어 드시기 바랍니다. (조리에 담아 헹구면 편함.)
  • 겨우살이 생재의 경우 건재보다 2~3배의 양을 넣어야 하고, 더욱 장시간 가열해야하며, 냉동보관을 하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균이 침투하므로 즉시 건조시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겨우살이 장터에서 구입하신거라면 단지 냉장고 한켠에 넣으시면 됩니다.)

  • 겨우살이차로 드실 경우에는 잘게 절단해 주시면, 낮은 열에도 성분이 많이 용해되어 좋습니다. (겨우살이 장터에서 구입하신 거라면 별도로 자르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겨우살이 건재 1kg의 양은 생재 참나무겨우살이 2 ~ 3kg, 생재 동백나무겨우살이 3 ~ 4kg과 같은 양입니다.
  • 진통제나 진정제 혈압약 등을 복용하신다면, 겨우살이를 드시면서 조금씩 줄여가며 끊어 보시기 바랍니다.

겨우살이를 처음 드시는 분들은 필독하세요! - 명현현상


명현현상은 한방에서 쓰는 용어로 명현반응 또는 호전반응이라고도 하는데, 오랫동안 잠복되어 있던 병이 치유되기 위해 그 증세가 다시 나타나는 반응을 뜻합니다.

겨우살이의 경우 대략 70%의 사람들이 명현현상을 경험하게되며,

증상으로는 현기증, 설사, 구토, 졸음, 발열, 월경불순, 두통, 가려움, 전신무력감, 통증, 코피, 혈변, 변비, 경련 등을 비롯하여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간으로는 보통 일주일에서 20일까지 다양하지만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명현(瞑眩)하지 않으면 그 병이 낫지 않는다'라는 격언이 있을 정도로 명현현상을 겪고난 뒤에는 급속도로 병세가 호전됩니다.

명현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병이 호전되기 위한 좋은 징조이므로 마음 편히 받아들이시기 바라오며, 명현현상이 아주 심하여 견디기 어려울 정도라면, 일시적으로 겨우살이의 복용량을 줄여 주셔도 좋습니다.